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모두의 인사이트 및 투자 아이디어

[미국주식] 이번주 시장의 큰 움직임에 대비하자! 엄청난 연말 랠리 촉발할수 있을까?!

by Very베리 2022. 12. 12.
반응형

연일 하락되는 주식시장에 모두가 숨죽이고 있을 것 같습니다.

12월은 따뜻한 달이 되어야 하지만 국내외 좋지 않은 여러 환경으로 인해 주식시장을 떠나거나 멀리서 지켜보는 사례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 가장 큰 뉴스는 국채 수익률의 급락이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약 3.43%로 하락한 후 지난 주 마지막 약 3.5%로 안정되었습니다.

3.43% --> 3.5%

이는 10월 말 최고치인 4.25%에서 하락한 것입니다.

 

국채 수익률의 상당한 하락은 이번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이후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 압력을 어느 정도 덜어줄 것입니다.

10년 만기 국채가 약 3.5%인 상황에서 이번 주 연준의 0.5% 주요 금리 인상은 연준을 "중립"에 가깝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 언론이 연준이 연방기금 금리를 5%로 인상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사실은 연준이 시장 금리와 결코 싸우지 않는다는 것이며 12월 금리 인상이 연준의 마지막 주요 금리 인상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저는 연준이 이번 주에 금리를 50bp 인상한 다음 2023년에 몇 달 동안 주요 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원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2% 인플레이션 목표치에 근접할 때까지 인플레이션이 버틸 것으로 예상되며, 근원 인플레이션율이 냉각되고 있다는 새로운 증거가 이렇게 생각하게 된 원인이며 중요한 포인트의 전망을 뒷받침했습니다.

 

12월 FOMC 회의를 준비한 연준의 베이지북 설문조사에 따르면,

"물가 상승 속도는 공급망 개선과 수요 약화의 조합을 반영하여 균형이 둔화되었습니다." 본질적으로, 연준에서는 인플레이션이 최근 정점에서 후퇴했다는 공감대가 커지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그런 다음 최신 생산자 물가 지수 (PPI) 에 따르면 근원 인플레이션은 11 월에 0.3% 상승했으며 현재 전년 대비 5.4% 상승했습니다. 이는 근원 PPI의 월간 변동률 수치와 10월의 전년 대비 6.7% 증가와 비교됩니다. 헤드라인 PPI는 11월에 0.3%, 전년 대비 7.4% 상승한 반면, 10월에는 전월 대비 0.2%, 전년 대비 8.0% 상승했습니다.

미국시간 화요일 아침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에서도 소비자 수준의 물가가 냉각되고 있음을 밝혀야 하며, 이는 FOMC가 12월 회의 이후 금리 인상을 완화할 더 많은 이유를 제공할 것입니다. 사실, 연준의 금리 결정 이전에 발표된 PPI와 CPI 보고서와 함께,

수요일 오후에 비둘기파적인 FOMC 성명을 예상하고 있으며, 그 성명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시장을 움직일 것입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비둘기파적인 발언을 하고 연준이 미래 주요 금리에 대해 "일시 중지" 버튼을 누를 것이라고 밝힌다면 주식 시장은 대규모 안도 랠리를 펼칠 것입니다.

현실은 주식 시장, 금리, 인플레이션 및 연준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줄어들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진행 중인

1)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2) 전략적 석유 매장량을 고갈시키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움직임,

3) 소비자 신뢰 하락과 같은 와일드 카드가 여전히 있습니다.

 

그러나 연준이 다음 주에 주요 금리 인상을 중단하겠다는 신호를 보낸다면 전체 주식 시장은 축하해야 하며 이는 엄청난 연말 랠리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제발 이렇게 되기를 바랄뿐입니다. 이번주 한주도 성투하세요.!!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