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모두의 인사이트 및 투자 아이디어

배당주, 너를 소유하고 싶다!! 배당주를 소유해야 하는 이유?

by Very베리 2022. 12. 9.
반응형

배당주 한두개 정도는 누구가 다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국내주식이든, 해외주식이든 가장 기본적으로 배당주는 일상적으로 많이 접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 주식을 사면 매달 돈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주가까지 올라가면 금상첨화겠지요. 

저는 미국주식에 대해 시작하려는 주린이게게 배당주가 무엇인지, 왜 내가 선택한 투자인지에 대한 기본적이지만 완전한 이해를 제공하고 싶어서 블로그를 작성하자고 마음 먹었습니다. 


배당주는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다른 주식과 마찬가지입니다. 

 

 

배당금은 회사 이익을 주주에게 지급하는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배당주)을 소유하고 있을 때,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동안 회사 이익의 비례적 금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가치가 백달러인 X 회사의 주식 1주를 소유하고 있고 회사가 매년 5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했다면 1년차 말까지 내 포트폴리오는 105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그 1년 동안 주식은 다른 주식과 마찬가지로 오르거나 내릴 수 있지만 회사가 좋은 사업을 하는 한 계속해서 배당금을 지급할 것입니다. 나의 주식이 1년 동안 가치가 상승하고 여전히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다는 것은 전적으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백달러의 주식이 12개월 동안 112달러로 성장할 수 있으며 배당금이 추가로 지급되어 포트폴리오 가치가 117달러가 됩니다.

배당금 나누기:



주식의 배당금을 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면,,,

 

이것은 Enbridge 주식의 Yahoo Finance의 스냅샷입니다. 강조 표시된 부분은 포워드 배당금과 3.44(6.73%)의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그게 다 무슨 뜻이야?

포워드 수익률은 단순히 이 회사가 주식을 보유하기 위해 귀하에게 지불할 달러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연간 단위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ENB.TO 주식 1주를 보유하고 있으면 회사에서 매년 3.44달러를 지급합니다. 내가 2주를 소유하고 있다면 그들은 나에게 연간 6.88달러를 지불할 것입니다. 그들이 그것을 "포워드 수익률"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회사가 항상 지불하는 금액을 변경하기 때문에 이 숫자는 회사가 다음 해에 지불할 금액의 추정치입니다. 이 숫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조 표시된 6.73% 부분은 단순히 백분율로 표시된 달러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Enbridge 주식에 1,000달러를 투자한 경우 투자에 대한 배당금 지급에서 6.73%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내 1,000달러로 Enbridge 주식 19.65주를 살 수 있습니다. 이 주식은 각각 $67에 해당하는 $3.44의 배당금과 $1000.00의 6.7%인 거스름돈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회사는 일반적으로 주주가 주식을 보유하도록 유도하고 더 많은 사람이 주식을 사도록 유도하기 위해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모든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Shopify, Google 또는 Tesla와 같은 회사를 살펴보십시오. 

 

이 회사들 중 어느 것도 배당금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여전히 공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 더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회사에 재투자함으로써 수익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이 좋아하는 이유는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주가도 주주를 더 부유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기업이 이러한 빠른 속도로 영원히 성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성장은 둔화되고 회사는 성숙해질 것입니다. 지구상에는 고객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나 성장이 둔화된다고 해서 회사가 나쁜 회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것은 그들이 시장 점유율의 막대한 부분을 차지했고 더 이상 가져갈 것이 많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회사는 일반적으로 엄청난 이익을 얻습니다.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고 보유할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이 거대하고 성숙한 회사들은 투자자들이 보고 싶어하는 30-50%의 매출 성장률을 더 이상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대신 배당금 형태로 이익을 공유하기로 결정합니다.

 

투자자들은 회사의 주가보다 더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배당금을 정말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사의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배당금이 계속 지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거대하고 성숙한 회사들은 투자자들이 보고 싶어하는 30~50%의 매출 성장률을 더 이상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대신 배당금 형태로 이익을 공유하기로 결정합니다. 투자자들은 회사의 주가보다 더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배당금을 정말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사의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배당금이 계속 지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거대하고 성숙한 회사들은 투자자들이 보고 싶어하는 30~50%의 매출 성장률을 더 이상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대신 배당금 형태로 이익을 공유하기로 결정합니다. 투자자들은 회사의 주가보다 더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배당금을 정말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사의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배당금이 계속 지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배당수익률


위의 Forward Dividend and Yield 그림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엔브릿지의 배당수익률은 6.73%입니다. 이것을 배당수익률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연간 배당금 달러 금액(3.44)을 회사의 현재 주가(50.88)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숫자에 100을 곱하여 백분율로 표시합니다.
이 예에서 우리는 3.44 ÷ 50.88 = 0.0676을 얻습니다. 여기에 100을 곱하면 = 6.71%입니다.

수학이 그림에 표시된 것과 정확하게 합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일 수 있습니다.

 

첫째 — 우리 숫자를 약간 떨어뜨리는 소수 자릿수를 모두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둘째, 공개 시장 시간 동안 이것을 계산할 때 가격은 항상 변하고 웹 사이트는 업데이트 속도가 느립니다.

 

이 계산을 직접 수행하면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에서 배당 수익률로 표시하는 것보다 더 최신 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배당수익률을 어떻게 얻었는지에 대한 이 설명이 다음에 말할 내용에 중요할 것이기 때문에 적어도 조금은 이해되길 바랍니다. 주가가 오르면 배당수익률은 낮아진다. 반대로 더 흥미롭게도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수익률은 상승합니다. 이는 배당 수익률을 계산하는 데 사용하는 수학 때문입니다. 주가가 변동하더라도 배당금의 실제 달러 금액은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주가 숫자로 공식을 입력하면 배당 수익률이 변경됩니다. 이것을 좀 더 잘 보여주기 위해 가설을 실행해 봅시다.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경기 침체로 인해 Enbridge 주식이 계속 하락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지금부터 일주일 후에 판매 중인 Enbridge 주식을 주당 $45.00에 퍼 올릴 수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수학을 보겠습니다. 


기억하세요: 배당수익률 = 연간 배당금(달러 금액) ÷ 주가 X 100

$3.44 ÷ $45.00 = 0.076. 여기에 100을 곱하면 = 7.64%

이 시나리오에서 Enbridge의 배당 수익률은 이제 7.64%가 됩니다. 이것은 이 가격에 $1,000를 투자했다면 주식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연간 $76.40를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주식 시장 하락세에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것은  매우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배당 성장


주가가 하락한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배당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지만 다른 방법도 있다. 최고의 배당주는 배당금을 늘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사의 이익이 증가함에 따라 주주인 사람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금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최고의 기업은 장기간에 걸쳐 일관되게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것은 Enbridge가 27년 연속 배당금을 늘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995년에 그들은 주당 약 $0.50를 지불했습니다. 

 

그들은 주당 $3.44를 지불합니다. 배당금 지급액이 588% 증가한 것입니다. 1955년에 Enbridge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1,000달러 상당의 주식을 그 당시에 샀다면 285주를 갖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오늘날 배당금으로 연간 980달러를 지급할 것입니다. 98%의 배당수익률입니다. 즉, 매년 기본적으로 원래 투자금을 회수하게 됩니다.

회사의 연간 배당 성장률을 검색하여 회사가 어떻게 배당금을 늘리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기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배당 CAGR로 표현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종 성장률이 1년, 3년, 5년, 10년 및 20년 배당 CAGR 측면에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숫자는 단순히 명시된 기간 내 연간 배당 성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차트에서 1995년부터 2022년까지 10% 배당 CAGR을 보여줍니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 평균적으로 1995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배당금을 10% 늘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년 10% 성장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평균이라는 뜻입니다. 그들은 배당금을 3% 늘린 몇 년 동안 침체기를 겪었을 수도 있지만, 배당금을 20% 늘린 다른 해도 있었을 것입니다. 모두 평균적으로 연간 10%입니다.

회사가 배당금 지급액을 늘리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면 수익률도 높아집니다. 오늘 특정 주식을 1.5%의 수익률로 살 수 있지만 10년 후에는 단순히 배당금 지급액의 증가로 인해 4.5%의 수익률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제가 지금 매우 흥분하고 있는 주식은 EQB입니다. 오늘은 시장 상황으로 인해 매우 두들겨 맞고 있으며 수익률은 2.62%입니다. 작년에 그들은 배당금을 60% 이상 늘렸고 계속해서 늘릴 의향이 있다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열악한 시장 상황과 높은 금리로 인해 성장이 둔화될 수 있지만 5~10년 후 수익률이 어떻게 될지 기대됩니다.


배당금 복리


배당금을 사용하여 더 많은 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일반적으로 분기별(연간 4회) 또는 월별로 지급됩니다. 지불금을 계산하려면 해당 연간 배당률을 1년 동안의 지불금 수로 나누기만 하면 됩니다. 이 돈을 지불하면 즉시 더 많은 주식을 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주식에 다시 넣거나 완전히 다른 주식에 넣습니다. 이제 회사에서 지불한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복리 효과가 발생합니다.

수년에 걸쳐 이러한 복합 효과는 귀하의 재산에 막대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평균 5.42%의 수익률을 지급하는 배당주에 오늘 $70,000를 투자하고 배당금을 받자마자 다시 투자했다면 (22년 후) 은퇴할 때까지 그 돈은 $540,193.91의 가치가 있습니다 . 이것은 내 돈을 더 이상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나는 또한 이 추정치에 넣은 계산이 보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기간 동안 $767,856.70 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전망을 즐기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아래에 실험적인 Wealthsimple 계정 배당금 지급액의 스크린샷이 있습니다. 



이것은 이 모든 회사에 초기에 투자한 약 $10,000에 대한 배당 수익입니다. 지급되는 날짜를 확인하십시오. 배당금 지급액이 적을수록 이러한 복리 효과가 작용합니다. 나는 내가 벌어들인 배당금만을 사용하여 완전히 다른 회사의 주식을 구입했습니다. 이제 내가 소유한 이 새로운 회사(소액)가 나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나는 또한 배당금을 DRIP을 통해 엄격하게 재투자하는 별도의 주식 중개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립
DRIP이라는 용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배당금 재투자 계획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배당금을 배당금을 발행한 회사에 자동으로 재투자하는 많은 배당주로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Enbridge의 경우 — 배당금으로 120달러를 지급하고 DRIP을 켜면 즉시 Enbridge 주식 2주를 더 받게 됩니다. 거래 수수료를 피하면서 소액의 돈을 재투자하여 이 복리 효과를 얻는 방법입니다. 나쁜 생각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수수료가 없는 주식 거래 앱을 사용하고 직접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렇게 하면 Enbridge가 하는 일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다른 곳에서 배당금을 투자할 더 좋은 기회가 보이면 그 돈을 내가 원하는 곳에서 일할 수 있으며 Enbridge로 다시 돌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은 현재 이 내용은 배당주에 대한 기본 정보일 뿐이며 투자하기 전에 이해해야 할 사항이 훨씬 더 많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사실, 투자하기 전에 성공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