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모두의 인사이트 및 투자 아이디어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EV 혁명과 테슬라의 부진 이유?

by Very베리 2022. 3. 13.
반응형
악셀을 밟고 나가도 부족한 때에 현재 EV는 브레이크를 밟고 성장세가 잠시 멈추는 느낌이다. 이 이유와 테슬라를 통해서 보는 부진의 이유도 읽어보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까지 치솟을지 누구도 예상 못한 원자재 가격

요즘 원유가격이 치솟고 있어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오늘은 EV에 대한 포스팅을 하기로 결심을 하고 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요즘은 밤새 안녕하셨습니까? 라고 물어도 될만큼 하루하루가 변동성의 바다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는 적어도 몇개월은 계속 될거라는 전문가의 의견들이 즐비합니다.  2주 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개시했을 때 원자재 가격이 얼마나 빨리 치솟을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석유와 밀가격이 14년만에 최고치를 기록 

끌날듯 끝나지 않는 명분이 없는 러시아의 침공은 계속해서 안타까운 상황만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발생되면서 미국, 유럽 연합, 영국 및 기타 세계 국가의 러시아에 대한 후속 제재로 인해 석유와 밀 가격이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알루미늄, 구리 및 니켈을 포함한 여러 금속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후자는 특히 흥미로웠습니다. 왜냐하면 니켈 가격이 톤당 $51,000로 급등하고 런던 금속 거래소가 지난 화요일 아침에 니켈 거래를 중단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아시나요? 러시아는 세계 3위의 니켈 생산국

알려진대로 러시아는 세계 3위의 니켈 생산국이자 세계 니켈 공급량의 10%를 차지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미 터무니없는 니켈 가격은 가까운 미래에 계속 상승할 것이며 여러 산업에 큰 파급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녹색 에너지에 대한 전 세계적인 추진은 오늘 포스팅에서 다룰 특히 전기 자동차(EV) 부문에서 조금 더 복잡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니켈

리튬이온 구성과 심각한 배터리 부족

새로운 리튬 이온 배터리의 구성을 아시나요? 리튬 이온 배터리의 구성은  33%에서 90%의 니켈로 구성됩니다. 기억하시나요?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이전에도 이미 리튬 이온 배터리가 부족했습니다. 심지어 우리나에서 벤츠나 BMW, 볼보 등 차를 구매하려고 해도 반도체 수급문제나 배터리 문제로 완성차에 일부 기능이 부족하거나 차량을 받는데 수개월 또는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에 비추어 대부분의 국가가 더 이상 러시아와 거래하지 않고 니켈 공급이 더욱 타이트해지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심각한 배터리 부족이 지속되고 리튬 이온 배터리 가격이 상승하고 그에 따라 EV 가격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왜 수익을 내지 못했을까?

이런일이 일어날줄이야? 테슬라가 부분적으로 높은 리튬 이온 배터리 비용으로 인해 4분기 미국 사업에서 수익을 내지 못했다고 인정했다는 사실입니다. 이 사실은 이미 저탄소 녹색경제를 위해서도 매우 나쁜 징조였습니다. 테슬라(Tesla)의 4분기 수익의 거의 대부분은 CATL의 더 저렴하고 덜 효율적인 철 인산염 배터리를 사용하는 상하이 공장에서 발생했습니다. 우리나라의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 등 배터리 공급업체들이 배터리 생산량을 늘리고 있지만 현재 리튬, 니켈, 코발트의 천문학적인 가격은 전기차 혁명을 저해하고 있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CATL은 전기자동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위한 밧데리 관리 시스템, 리튬 이온 밧데리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2011년 설립된 중국의 밧데리 제조사이자 기술 회사입니다. 

차량제조에 중요한 와이어 하네스의 생산지

더욱 복잡한 문제는 차량 제조에 중요한 와이어 하네스가 주로 우크라이나에서 생산된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주로 우리가 잘 알고있는 폭스바겐 Volkswagen AG ( VWAGY ), 포르쉐(Porsche) 및 비엠더블유(BMW)와 같은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와이어 하네스(Wire Harness)

왜냐하면 와이어 하니스 생산 시설이 세계적인 자동차 명차를 만들고 있는 독일의 이러한 차량 제조 공장 근처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 공장 중 일부는 이미 제한된 공급을 처리하고 생산을 중단했고 폭스바겐은 이미 다른 공급업체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보도도 구글링을 통한 기사에서 확인했습니다. 

또다른 문제? 네온가스 생산 중단이 불러오는 결과 

엎친데 덮친격으로 또 다른 문제는 전 세계 네온의 70%가 우크라이나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반도체 레이저가 네온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므로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계속될 경우 반도체 공급에 대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도체 제조업체는 네온을 비축했으며 2분기에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이러한 공급이 앞으로 몇 달 안에 고갈되면 글로벌 반도체 부족이 계속해서 추가될 수 있습니다.

네온가스 생산 중단이 불러오는 결과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과 EV 생태계 플레이어

분명히 자동차 산업은 현재 여러 역풍에 직면해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현재의 EV 플레이에 대해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에게 알려진 EV 플레이어에는, 

  1. 포드 Ford Motor Company (F)
  2. 도요타 모터스 Toyota Motor Corporation (TM)
  3. 폭스바겐 Volkswagen AG (VWAGY)
  4. 파나소닉 Panasonic Corporation (PCRFY)

포드,토요타
폭스바겐, 파나소닉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전기차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위에 언급한 4개 회사에 대해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배터리부족, 네온가스, 와이어 하네스 등 앞서 언급한 모든 합병증의 주요 결과는 고가의 EV를 구성하며 EV를 향한 생태계는 계속 어려움에 직면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Ford, Toyota 및 Volkswagen이 계속해서 인기 있고 더 고급스러운 차량을 생산할 것이라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Panasonic은 또한 더 많은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해당 배터리의 더 높은 가격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유지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