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모두의 인사이트 및 투자 아이디어

[미국주식] 글로벌 전기차 관련 주요 기업 및 개별 VS ETF 투자방법?

by Very베리 2022. 2. 20.
반응형

최근 요소수 사태 등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내연기관차 생산은 점차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고 있다. 

전기차 시장이 최근 성장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독주를 계속할 거라 생각했던 테슬라는 최근 리콜 이슈에 휩싸였고 미국 자동차 회사 독일 자동차 회사, 일본, 한국 등 치열하게 전기차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을 내놓으면서 시장 확장에 사활을 걸고 있다.  또한 이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주요 국가들의 정책이다. 지구를 살리기 위해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것이 세계 경제 대국들의 핵심 목표이기도 하다. 

2007년 아이폰의 애플경험을 통해 본 전기차 시장

2007년 애플의 아이폰이 세계에서 혁신이라는 미명 아래 최초로 선보이게 되었다. 전 세계는 열광했다.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신세계가 펼쳐지고 관련 산업들이 발전하기 시작했던 광경을 우리는 두 눈으로 목격을 하게 되었다. 지금 애플의 주가는 그때와는 하늘과 땅이라고 표현해도 될 만큼 세계 시총 1등이 되어 당당하게 우리 곁에 서있다. 그때는 애플이라는 주식이 전 세계 어딘가에 있는지도 몰랐지만 아마도 저가의 애플 주식을 추천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마도 콧방귀를 뀌며 너 나사세요라고 반문했을지도 모른다. 지금 전기차 시장이 10여 년 전 애플의 초기 생태계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의 삼성과 LG, 그리고 세계적인 점유율 1등의 핀란드 회사 노키아는 과거의 영광, 그리고 현재의 영광이 미래에도 연결될 줄 알았기 때문에 애플의 아이폰에 대해 크게 동요하지 않았지만 10년이 넘게 지난 지금 발 빠르고 기민하게 대처한 삼성만이 살아남았고 엘지전자와 노키아는 핸드폰/스마트폰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그때의 교훈은 많은 기업들에게 학습이 된듯하다. 테슬라뿐만 아니라 많은 기존의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이 내연기관에 집중하는 대신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앞으로 10년을 내다보며 어떠한 전기차와 관련 주요 기업들을 알고 선택해야 나중에 행복한 투자자가 될 수 있을지 고민이 생기는 대목이다. 

전기차 관련 산업에는 어떠한 분야가 있나?

전기차 관련 투자분야는 상당히 많은 분야가 있는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도 마찬가지였지만 제일 핵심은 바로 제조회사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배터리 충전, 배터리 제조 등의 많은 산업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전기차 제조회사는 너무 많아서 일일히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많이 모르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Berkshire Hathaway ( BRK.A ) ( BRK.B )는 BYD의 거의 8%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적 회사명 미국 주식 상장여부
미국 테슬라(TSLA),  리비안(RIVN),  포드(F),  제너럴모터스(GM), 루시드(LCID), 니콜라(NKLA) 등  상장
중국 BYD, 니오(NIO), 지리자동차 니오상장
BYD:OTC
일본 도요타, 닛산, 혼다 -
독일 다임러, BMW, 폭스바겐 OTC

그리고 배터리 충전분야에는 전기차 제조사인 테슬라와 제너럴모터스, 독일의 폭스바겐 등이다. 

특히 미국에는 알버말이라는 원자재 회사가 있다.  

전기차 배터리 원자재 미국주식 알버발

그리고 폭스바겐Volkswagen ( OTC:VWAGY ) 도 배터리 충전 OTC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폭스바겐Volkswagen ( OTC:VWAGY ) 

전기차 관련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전기차 개별투자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상당히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변동성과 세월을 이겨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국내 서학 개미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테슬라 주식, 그리고 리비안, 루시드, 니콜라 등은 최근 많은 변동성을 겪으며 서학 개미들에게 힘든 시간을 안겨주고 있다. 또한 중국 전기차 주식인 니오와 샤오펑 등은 한때 많은 관심을 받으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지만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불신은 중국 주식이라는 불안감에 최근 서학 개미들의 관심 속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치가 관련 ETF도 있다. - LIT, DRIV, BATT, PBW 

전기차 관련 미국주식에는 ETF  주식도 있다.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LIT)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LIT) 현재 주가 &  Top10 Holdings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DRIV)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DRIV) 현재 주가 &  Top10 Holdings

Amplify ETF Trust - Amplify Lithium & Battery Technology ETF (BATT)

Amplify ETF Trust - Amplify Lithium & Battery Technology ETF (BATT) 현재 주가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 (PBW)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 (PBW) 현재 주가 &  Top10 Holdings

그 외 전기차 관련 산업 중에 미국 주식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는?

전기차 관련 산업중에 ETF, 전기차 제조, 배터리 충전, 원자재 등은 미국 주식에 상장이 되어있습니다. 그 외 배터리 제조는 CATL, 파나소닉, BYD 등이 있습니다. 이 분야는 중국이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나 삼성이나 엘지, SK 등이 빨리 이 분야를 선점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전기차 2차 전지 관련 산업에는 양극제와 음극제가 있으며 주로 일본이나 중국 관련 회사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제조분야에서는 우리에게 매우 잘 알려진 퀀텀 스케이프가 있습니다. 

QuantumScape Corporation (QS) 현재 주가

또한 소재로는 동박, 분리막, 전해질, 폐배터리 분야가 있습니다. 주로 이분야도 중국과 일본이 점유하고 있지만 일부 양극제 부문과 폐배터리 분야는 벨기에 Umicore 회사가 생산하고 있습니다. 

벨기에 Umicore - 양극제, 폐배터리

이상으로 글로벌 미국주식 전기차, 2차 전지 관련 포스팅을 마칩니다.

투자에 도움되기 바랍니다. 

[미국주식] 글로벌 전기차 관련 주요 기업 및 개별 VS ETF 투자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