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실적시즌이. 3분기 실적에 대한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다행히도 금융주가 첫 스타트를 잘 끊었네요.
우리는 단기적으로 주식의 포지션도 가져가지만 장기적인 안목에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가져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생각으로 향후 10년간 또는 5년간 어떤 종목이 현신적으로 성장할지.. 우리는 알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기술의 미래에 대한 가정을 포함하여 회사를 보는 것도 어쩌면 좋은 접근법 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혁신적인 성장주 종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생활은 인공지능과 떨어져 놓고 살지 않고 있습니다. 그만큼 밀접한 관계에 놓여있습니다.
처음에는 종목을 고를때.. 과연 폭발적 성장기회? 이런 기회를 찾는 것은 절대 쉽지만은 않습니다. 기존에 성공한 IT혁신회사들도 처음에는 엄청난 손실을 내고 있었고 큰 성공을 거두기 전에 매력적이지 않은 투자처럼 보였던 것은 당연한 우리의 생각이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말을 정말 좋아합니다.
바로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한 말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하키 선수 웨인 그레츠키의 말을 인용하기를 좋아했었는데요.
"퍽이 어디에 있을 것인가, (퍽은 다 아시죠? 하키에서 쓰는 공) 어디에 있을 것인가에 대해 기술 주도적인 미래의 트렌드에 투자한다는 것은 단기적으로 이익과 같은 합리적 측정보다는 비전에 대한 구매를 의미하기도 한다. 바로 비전에 대한 구매... 정말 리스크가 있는 말이기도 하지만... 미래에 대한 희망이 섞인 그런 말인 것 같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당연히 위험한 전략이 될 수 있지만, 그것이 고성장 보상의 대가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그냥 흘러버린다면 그냥 기회조차 가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선정하는 나름대로의 기준은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1) 현재도 있는 기술인가?
2) 미래를 위해 신기술을 사용하고 있는가?
3) 향후 10년간 매력적인 구매가 될 것인가?
C3.ai의 티커는 AI입니다. 엄청 쉽죠. 인공지능 AI 이와 관련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이회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C3.ai, Inc.는 북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및 국제적으로 엔터프라이즈 인공 지능(AI) 소프트웨어 회사로 운영됩니다. 기업을 위한 SaaS(Software-as-a-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 설루션에는 고객이 엔터프라이즈 AI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개발 및 배포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런타임 환경인 C3 AI Suite가 포함됩니다. C3 AI Ex Machina에서 분석 준비 데이터로; 고객 대면 운영을 주도하는 AI 우선 고객 관계 관리 설루션인 C3 AI CRM. 또한 원자재, 공정 및 완제품 재고 수준을 최적화하는 설루션인 C3 AI Inventory Optimization을 포함한 C3 AI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C3 AI 공급망 위험은 공급망 운영 전반에 걸쳐 중단 위험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C3 AI 고객 이탈 관리(C3 AI Customer Churn Management) - 계정 임원 및 관계 관리자가 고객 만족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I 기반 및 사람이 해석할 수 있는 예측 및 경고로 고객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생산 일정 수립을 위한 설루션인 C3 AI Production Schedule Optimization; C3 AI 예측 유지보수는 유지보수 계획자와 장비 운영자에게 자산 위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수익 누출 또는 유지 보수 및 안전을 식별하는 C3 AI 사기 감지 설루션; 및 C3 AI 에너지 관리 설루션. 또한 석유 및 가스, 화학, 유틸리티, 제조, 금융 서비스, 국방, 정보, 항공 우주, 의료 및 통신 시장 부문을 위한 통합 턴키 엔터프라이즈 AI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석유 및 가스 시장 분야에서 Baker Hughe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 시장 분야의 FIS; 레이시온; 그리고 AWS,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이 회사는 이전에 C3 IoT, Inc.로 알려졌으며 2019년 6월에 C3.ai, Inc.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C3.ai, Inc. 는 2009년에 설립되었으며 캘리포니아 레드우드 시티에 본사가 있습니다.
- 야후 파이낸스-
현재주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회사 이름이 매우 특이합니다. C3.ai (NYSE:AI)
새로운 고객들이 회사의 혁신을 보고 거래하기 위해 몰려들기도 하고 매출 증가의 놀라운 속도를 이끌기 때문에 장기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줄 수도 있다고도 보입니다.
구분 | 2019 회계연도 | 2020 회계연도 | 2021회계연도 |
수익 | 9200만 달러 | 1억 7천만 달러 | 1억 7천만 달러 |
총고객수 | 21 | 25 | 89 |
C3.AI. 회계연도는 4월 30일에 끝납니다.
2022 회계연도 1분기에도 고객을 추가하면서 성장세가 이어진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1) 연간 매출의 경영진목표는? 2억 4300만 달러에서 2억 4700만 달러.
2) C3.ai이 고객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걸리는 기간? 최대 6개월
따라서 수익 증가는 고객 성장보다 뒤처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야 할 점은 향후 몇 분기에 걸쳐 수익이 가속화되는 것을 보면서 체크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C3.ai의 큰 장점은 고객 기반으로 협업을 진행하며 품질 부분에서는 진정한 가치가 있다고 보입니다.
다른 메이저 IT회사와의 관계는? 협업도 있나요? Yes
이 회사는 현재 세계 최대 클라우드 회사 중 두 곳과 협력하여 고객을 위한 새로운 인공지능 설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클라우드 회사라면 알파벳의 Google 클라우드와 (GCP),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입니다.
하지만 아마도 아마존닷컴의 가장 놀라운 점은 매출의 35%가 현재 가장 큰 고객 기반인 석유와 가스 산업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예상 밖의 제휴로 석유 대기업인 베이커 휴즈와 함께 AI 제품군을 개발해 중요 장비 고장을 예측하고 효율을 높여 탄소배출량을 관리했습니다.
아마존닷컴과 거래한 8대 업종 중 하나일 뿐, AI가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될수록 어드레스 가능한 시장만 넓어질 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업을 보는 장기 투자자들은 인내심이 성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으며, 월스 트트리의 전문가들은 이 주가가 여기서 두 배 이상 오를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고 합니다. 물론 성장주의 가장 큰 맹점은 두배 성장도 가능하지만 두배 하락도 그 자리에 머무를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혜안과 관심이 10년 후에도 혁신적으로 성장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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