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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과 투자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하는 지난 주의 7가지 차트와 테마 …
1)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일자리 복귀
2020년 3월과 4월에 2,200만 개의 미국 일자리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이제 2,200만 명이 모두 다시 추가되어 7월에 총 급여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직업의 귀환이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미국의 실업률은 7월에 3.5%로 하락하여 1969년 이후 가장 낮았던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습니다.
2) 인플레이션 격차 해소
미국 임금은 작년에 비해 5.2% 증가했으며 소비자 물가(CPI)는 9.1%, 임대료는 12%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 엄청난 인플레이션 격차를 감안할 때 미국인들은 여전히 어떻게 지출하고 있습니까?
그들은 덜 저축하고 있습니다(저축률은 2009년 이후 최저 수준)…
… 더 많이 빌리고 있습니다(2011년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소비자 신용).
3) 더블딥 불황?
194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데이터를 보면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지지 않고 이 정도 규모(-0.63%)의 실질 GDP가 2분기에 감소한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ISM 제조업 지수에서 지난 4번의 신규 주문과 재고 사이의 스프레드는 이 정도로 마이너스였고, 미국은 이미 경기 침체에 빠져 있었습니다. 2001년, 1990-91년, 1981-82년 경기 침체에는 이렇게 낮은 수치가 나온 적이 없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경기 침체에 있다면 2020년에 시작된 확장은 "더블 딥" 경기 침체(1차 경기 침체는 1980년 1월부터 7월까지, 두 번째 경기 침체는 1981년 7월부터 1982년 11월까지)가 있었던 1980-81년 이후 가장 짧을 것입니다. 미국에서 이전 4번의 확장은 평균 103개월(>8년) 지속되었습니다.
1854년 이후, 미국의 평균 경기 확장은 41개월, 평균 경기 침체는 17개월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국 경제는 성숙해졌으며 훨씬 더 다양해지고 덜 주기적이 되었습니다. 1945년 이후 경기 확장 기간은 평균 64개월, 경기 침체 기간은 10개월에 불과했습니다.
4) 이번에는 다른가요?
10년물과 1년물 국채 수익률 사이의 스프레드는 -0.46%로 하락했으며, 이는 2006년 11월과 2000년 9월 이후 가장 많이 역전된 것입니다. 이 두 기간 모두 미국 경기 침체 이전(1월 ' '01년 4월 8일 및 4월) 및 연준 금리 인하('07년 9월 및 '01년 1월부터 시작). 이번에는 다른가요?
5) 주식은 공정하게 평가됩니까?
1989년 이후 S&P 500의 평균 연말 PER은 19.6입니다. 우리는 그 수준(22.9)보다 17% 높은 연도에 진입했고 지금 바로 거기(19.6)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식의 가치는 정당한가? 네, 하지만 수입이 감소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는 경기 침체의 전형적인 행동입니다. 그런 점에서 수입은 이미 2021년 4분기 최고치에서 7% 하락했으며 전년 대비 1% 성장률은 2020년 4분기 이후 가장 느린 것입니다.
6) 여전히 랠리를 의심
S&P 500은 이제 6월 저점에서 14% 이상 상승했으며, 이는 올해 우리가 본 가장 큰 랠리 시도입니다.
그러나 시장 참가자들은 여전히 회의적이며 대다수는 약세장이 끝나지 않았다고 믿고 있습니다.
S&P 500은 6월 저점에서 다시 32% 상승해야 새로운 고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역사적 약세장을 살펴보고 각각의 하락장에서 손실을 복구하는 데 걸린 시간입니다.
보시다시피 변동성이 크며, 투자자들이 1년 이상의 회복 기간을 가진 약세장을 경험한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2007년 10월 ~ 2009년 3월 약세장은 회복하는 데 4년이 걸렸습니다). .
7) 높은 가격에 대한 치료법
상품 시장에서 고가의 치료제는 결국 생산(공급) 증가와 수요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고가라고도 합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요인이 휘발유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휘발유 가격은 5개월 최저치($4.05/갤런)이며 6월의 사상 최고치보다 96센트 낮습니다.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국내 휘발유 총 공급량은 6월 저점에서 780만 배럴 증가했다.
그리고 AAA의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64%가 휘발유 가격 상승에 따라 운전/생활 방식을 변경했으며 이는 수요 감소로 이어집니다(가스 수요는 지난 925만 배럴/일에서 854만 배럴/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작년보다 124만 명이 감소했으며 COVID-19 제한이 여전히 존재했던 2020년 7월 수준으로 돌아갑니다.
이상으로 챠트로 보는 미국시장 투자에 대한 챠트로 보는 테마 이야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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