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모두의 인사이트 및 투자 아이디어

암호화폐가 나에게 적합한 투자일까? 체크해야 할 1가지!

by Very베리 2021. 10. 3.
반응형
FOMO증후군이라고 들어보셨나요?

Fomo증후군은 나만 뒤쳐지는 것 같고 안 하면 안 될 것 같고.. 이런 조바심을 일컫는 말입니다. 요즘 암호화 화폐로 인해 여기저기 노이즈가 심합니다. 우선 암호화 화폐에 관심이 있다면 이 간단한 질문을 먼저 확인하고 암호 화폐가 나에게 적합한 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에 추천글은 더더욱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요즘 주변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 화폐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 현재 미국 성인의 14%만이 암호 화폐를 소유하고 있지만 암호 화폐 거래소 제미니(Gemini)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의 63%가 "암호화 화폐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FOMO증후군이 어느 정도 작용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암호 화폐는 특히 분열적인 주제입니다.

아마도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 System)에서 쓰기(Writing)를 한다면 매우 좋은 주제가 될 것 같습니다.일부 지지자들은 이것이 금융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이 있다고 믿는 반면, 다른 지지자들은 실패할 수 있는 단지 트렌드에 편승한 운명의 유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유명한 Berkshire Hathaway의 부회장 인 전설적인 투자자 찰리 멍거(Charlie Munger)는 비트 코인(BTC)의 부상을 "역겹고 문명의 이익에 반하는" 것으로 표현 한걸로도 유명합니다.
그렇다면, 어차피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암호 화폐가 성공할지 여부를 아무도 확실히 알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스스로 투자를 고려할 만한 이유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이글이 이유를 찾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유를 찾지 않았더라도 나에게 좋은 투자방법을 찾으면 되니까 낙담을 할 이유는 없습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저의 경우엔  맞지는 않거든요.ㅎㅎ

비트코인(Bitcoin)

투자 스타일 고려

암호 화폐가 논란의 대상이 되는 분열적인 이유 중 하나는 투자자들이 그 잠재력과 그것이 실제로 삶을 변화시키는 자산이 될 것인지에 대해 동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어떻게 진행될지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러한 시나리오 중 하나를 생각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CASE 1)

지금(Now) 투자하지만 암호화 화폐는 움직이지 않고 투자 한 모든 돈을 잃는다는 가정

CASE 2)

지금은 투자하지 않았지만 암호화 화폐는 궁극적으로 상승하고 이 때문에 잠재적인 수익을 놓쳤다고 가정

위 2가지의 CASE 중에 어떤 상황이 우리를 더 기분 나쁘게 만들까요?

어떤 사람들에게는 투자 손실이 최악의 시나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장 필요한 돈이나 근시일 내에 써야 할 목돈을 넣는다는 것도 최악의 시나리오입니다. 이것은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돈을 잃을 수 있는 기회가 다분히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암호화 화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투자하지 않고 잠재적으로 놓친 것에 대한 후회가 돈을 잃는 것보다 더 나쁘다면 이것은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전혀 투자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를 안고 사는 것보다(CASE 2) 돈을 투자하고 잃어버린 것이 낫습니다.(CASE 1)

즉, 투자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나의 재정상태와 성향, 마음가짐을 확인해야 합니다.
2) 암호화 화폐에 대한 투자는 매우 큰 결정입니다.
3) 가볍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보입니다.
4) 투자하기 전에 그렇게 할 여유가 나에게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암화화 화폐는 매우 위험한 투자이며 얻는 것보다 더 많이 잃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쉽게 잃을 수 있는 돈만 투자하고 부자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투자하면 안 됩니다.
7) 스스로 투자 한도를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암호화 화폐

특히, 암호 화폐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하고 부자가 될 가능성에 혹시라도 흥분한다면 계획했던 것보다 더 많은 투자를 시작하기가 쉬울 수 있습니다.

지출 한도를 설정하고 이를 고수한다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투자를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등 나머지 투자 포트폴리오를 강력하게 잘 다가 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에는 핵심 포트폴리오에는 다양한 산업의(기술주, 임의소비재 등) 다양한 주식이 10~15 개 이상 포함되어야 하며, 또는 더 큰 다각화를 위해 배당주나 인덱스펀드 또는 ETF (Exchange-Traded Fund)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만약에 암호화 화폐를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 한다면 저는 전체 포트폴리오의 아주 작은 부분만을 차지하고 투자를 하고 싶습니다.

요즘 주변에 암호화 화폐로 뛰어드는 동료나 주변 지인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물론 이익을 보는 사람도 있지요. 그렇지만 잃는 사람이 더 많기도 합니다. 제 생각에 모든 디지털 통화가 동일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며 김치 코인이라 불리는 일부는 다른 통화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단순히 인기가 있기 때문에 특정 암호 화폐를 구입하는 대신 충분한 스터디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암호 화폐를 결정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암호화 화폐는 위험한 투자이며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지만 하다 보면 자신만의 독특한 투자 스타일을 본인은 잘 알고 있습니다. 언젠가 투자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게 될 경우 지금 위의 언급된 내용을 참고하여 소량씩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하기로 했다면 결정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결코 알지 못하며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있다면 암호화 화폐에 약간의 돈을 투자하는 것은 나쁜 생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단 나름대로의 지침을 만들고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